Step into an infinite world of stories
4.6
2 of 3
Fantasy & SciFi
‘제2회 다새쓰 방정환 문학 공모전’ 대상작! 아기 장수 우투리 설화를 재해석한 새로운 판타지 동화의 탄생! 우투리 하나린과 용마 주노의 두 번째 이야기!
태어날 때부터 날개를 지닌 아기 장수 우투리 설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우투리 하나린』은 제2회 다새쓰 방정환 문학 공모전 대상을 수상했었다. 『우투리 하나린』 첫 번째 이야기에서는 하늘을 나는 소녀 하나린의 정체와 우투리의 비밀을 손아귀에 넣으려는 제이든의 음모가 그려졌다. 이번에 출간되는 『우투리 하나린』 2권 [멈춘 시간에 갇힌 몸]에서는 제이든에게 잡힌 아빠를 구하기 위해 절치부심하는 우투리 하나린과 용마 주노가 산골에 숨어 우투리 훈련을 해 나가는 과정과 또 다른 커다란 비밀이 밝혀지는 과정이 그려진다. 우투리 동굴에서 찾아낸 오래된 아빠의 일기, 그리고 무언가 숨기고 있는 나린 할머니, 주노의 학교에 전학 온 수상한 창룡까지 뒤섞여 더욱더 흥미를 더하고 있다. 특히 신비로운 우투리의 비밀들과 비밀을 밝혀 나가는 과정 속의 긴장감, 그리고 예측할 수 없는 반전과 상상보다 더 큰 판타지 세계관이 독자를 사로잡을 것이다.
목차 1 구룡산 하늘 싸움 2 나린이와 할머니 3 차가운 소년 4 우투리 동굴 5 동굴 천장에서 찾은 것 6 창룡과 송이 7 바이올렛 나린 8 팔씨름 9 동굴 탐험 10 나쁘지 않은 시간 11 세 번째 동굴 탐험 12 가둘 수 없는 비밀 13 멈춘 시간에 갇힌 몸 14 회색 소음 15 초대 16 다시 마주한 사람들 17 생일상 18 창룡의 선택
저자: 문경민 1976년 경기도 양평에서 태어났다.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문예창작학과를 졸업하고, 2016년 중앙신인문학상에서 단편 소설 「곰씨의 동굴」이 당선되어 등단했다. 2019년 제2회 다새쓰 방정환 문학 공모전에서 『우투리 하나린』으로 대상을 수상했다.
낭독자: 나인애 KBS 43기 성우로, ‘KBS무대’, ‘라디오 극장’, ‘소설 극장’, ‘라디오 문학관’ 등을 통해 여러 낭독에 참여했다.
출판사 서평: 우투리 하나린 시리즈
[우투리 하나린] 시리즈는 우투리 설화를 바탕으로 한 판타지 동화이다. 우투리 설화 속에서 날개를 지닌 아기 장수 우투리는 비범한 능력을 지니고 많은 이들의 염원을 이루려 하지만 비극적으로 결말을 맞는다. [우투리 하나린]은 우투리의 후손이 계속 존재해 왔다는 설정을 바탕으로 우투리의 비밀을 캐내려 하는 사람들과 우투리의 대결을 그리고 있다. 새롭게 밝혀지는 우투리의 비밀과 하나린과 주노의 모험이 계속 그려질 예정이다. 우투리 하나린 1권은 ‘제2회 다새쓰 방정환 문학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하였다.
설화를 재해석한 한국형 판타지
문경민 작가는 하늘을 나는 사람 이야기를 언젠가는 쓰겠다는 마음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날개를 지닌 아기장수 ‘우투리 설화’를 다시 듣게 되었는데, 어쩜 그렇게 비참하고 분하게, 아무것도 못 하고 죽어버릴 수 있냐며 가슴이 아렸다고 한다. 그래서 우투리는 그렇게 죽어서는 안 된다며 [우투리 하나린]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언젠가는 세상을 구원할 우투리가 온다는 전설 속에서 우투리들은 묵묵히 이 땅에 있었다고 하는 재해석을 바탕으로 현대적 판타지 동화가 그려진다. 나린이 아버지, 아호도 그러했고, 나린이도 그렇게 지냈다. 하지만 우투리의 신비한 힘을 탐내는 제이든이 우투리의 뒤를 쫓기 시작한다. 그리고 우투리의 숨겨진 비밀들이 점점 밝혀지게 된다.
계속될 [우투리 하나린] 시리즈에서 한국을 배경으로 그리고 세계를 뻗어나가며 예측할 수 없는 우투리 하나린과 용마 주노의 모험을 그려낼 것이다.
쉽게 예측할 수 없는 반전과 스케일
보통의 영웅, 또는 슈퍼히어로가 등장하는 이야기들은 주인공이 슈퍼히어로가 되어서 악당과 싸워 나가며 세상을 돕는 것이 주된 이야기이다. 슈퍼히어로의 활약과 악당과의 대결이 가장 중요한 사건인 경우가 많다. 하지만 [우투리 하나린]은 슈퍼히어로와 같은 힘을 가진 우투리가 등장하지만 이야기 전개 방식은 예측하기 힘들다.
일단 이 책의 주인공 나린이와 주노는 어리다. 그리고 제대로 우투리의 힘을 갖지 못했고, 그 힘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 알지도 못한다. 오히려 더 강하고 힘을 지닌 제이든으로부터 쫓기며 숨기 바쁜 상황이다. 심지어 제이든에게서 아빠를 구해야 하지만 어떻게 구해야 할지 답도 없다. 그런데 이런 아빠를 구해야 한다는 미션이 있는데, 이야기는 점점 다르게 전개된다.
주노가 다니는 학교로 수상한 아이가 전학을 오고, 동굴에서 오래된 아빠의 일기를 발견한다. 그리고 일기에 적힌 충격적인 일. 정말 우투리의 정체는, 수상한 아이의 정체는 무엇일까? 할머니가 숨기고 있는 비밀은 무엇일까? 빠른 사건 전개와 신기하고 비밀스러운 세계관, 그리고 가슴을 뛰게 하는 액션과 모험이 [우투리 하나린]의 독자를 사로잡을 것이다.
개연성 있는 심리 묘사와 흡입력
[우투리 하나린]의 가장 큰 장점은 현실감과 개연성일 것이다. 현실에 있을 듯한 인물들의 행동과 심리 묘사가 설득력 있게 다가오고, 인물에 푹 빠져 읽으면 비현실적인 판타지 설정까지도 실제 존재하는 듯 느껴진다는 점이다. 6학년 나린이와 주노가 느끼는 감정과 행동이 실제 그 나이의 아이들과 다름이 없고, 주변 인물들과 주고받는 대화도 한국적이면서 현실적이다. 용마가 된 주노도 훈련을 해야 한다고 하는 말에 주노 엄마는 이렇게 말한다.
“주노 대학은요?”, “뭐하면서 살아요?”, “결혼은 할 수 있는 거예요?”, “평범하게 사는 건 끝인 거예요?”, “나린이 따라서 평생 서커스 하면서 살아야 하는 거냐고요.” 이러한 현실적 대사들이 우리들을 이야기 속으로 더 깊이 빠져들게 한다.
© 2021 Storyside (Audiobook): 9789152196328
Release date
Audiobook: 11 November 2021
English
Singapore